연말이 다가오면서 홈택스 연말정산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어요.
미리 알고 준비 할 수록 절제 팁도 챙겨가며 실제적인 준비를 해요.

앞에서는 달라지는 홈택스 연말정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절세를 위한 꿀팁과 실제적으로 자신에 맞는 공제 부분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목차
1. 절세를 위한 꿀팁
연말 정산 할 때 조금만 신경 써도 수십만 원의 차이가 날 수 있어요.
가장 많이 실질적 소비 사용으로 신용 카드와 체크카드의 사용 비율이에요..
신용 카드는 총급여의 25%를 초과한 금액부터 소득 공제가 가능해요. 그 이하 금액은 공제가 되지 않아서 초과 부분은 신용카드로 쓰되 나머지는 체크카드나 현금을 이용한 현금 영수증, 제로페이 지역화폐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전통시장 250만 원 사용할 때, 100만 원 공제. 대중교통 250만 원 사용 시 100만 원 공제. 도서 공연비 334만 원까지 100만 원 공제가 가능해요. 이처럼 분산 사용 전략이 필요해요.
부양가족 소득 기준 체크해 주세요. 부양가족으로 등록하려면 소득 금액 100만 원 이하,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총 급여500만 원 이하예요. 실업급여, 일용직 소득, 비과세 소득은 제외하고 계산하셔야 해요.
만약 부모님이 연금을 받고 계신 경우는 어떨까요? 공적 연금의 과세 대상 금액이 연 516만 원을 넘으면 공제 대상이 아니고 연금 수령액이 1,200만 원 이하이고 분리 과세 대상자라면 소득 금액을 0원으로 간주되어 공제받을 수 있어요.
2. 자산과 관련된 공제 꿀팁
자산과 관련된 공제가 무엇이 있는지 꼭 체크해 주세요.
혹시 올해 부동산 분양권이나 주식을 매도한 가족이 있으셨나요? 이들도 조건에 따라 부양가족 공제 대상이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9억 원 이하의 주택을 양도했거나 양도 차액이 250만 원 이하인 경우엔 양도세가 과세되지 않기 때문에 소득 금액이 0원으로 처리되어 공제 대상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연말 되면 많은 사람들이 연금 저축과 IRP를 많이 하시지요?
이것 또한 하나의 절세 포인트예요. 연금 저축은 총 납입 한도는 1,800 만 원, IRP는 300만 원 한도로 합산 최대 900만 원까지 공제 가능하고 세액 공제는 최대 148만5,000148만 5,000원까지 받을 수 있어요.
3. 벤처 기업 투자 공제 꿀팁
요즘 뜨는 벤처 기업 투자 공제도 놓치지 마세요.
3천만 원 이하 투자 시100% 소득 공제, 3천만 원 초과 부분은70%, 5천만 원 초과부는 30%까지 공제 가능해요.
단, 투자 후 3년 이상 보유해야 된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지금까지 2026년 홈택스 연말 정산 환급 절차와 절세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미리미리 자료 준비하고 달라진 제도를 잘 활용하신다면 더 많은 환급금을 받을 수 있으실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