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교육 바우처라고 들어 보셨나요? 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교육비를 지원해 주던 사업이 이예요.

2025년 이전까지 평생 교육 바우처라는 이름이었지만, 올해부터는 평생교육권이라는 이름으로 좀 더 폭넓게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이런 국비 지원 왜 나만 못 받는지 궁금하셨던 분들을 위해 선정 확률 높이는 방법, 지원 기간과 사용처까지 한 번의 알려 드릴께요.
목차
1. 평생 교육 바우처 란 ?
지금까지 운영되었던 평생 교육 바우처는 국가에서 지원되어서 나라가 관리했어요. 하지만, 올해부터는 각 지자체에서 운영을 하기 때문에 지원 기간과 대상에 조금씩 차이점들이 있어요. 달라지지 않은 점 중 하나는 신청하고 뽑히게 되면 35만 원의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어요.
2. 내일 배운 카드 VS 평생 교육 바우처
내일 배운 카드와는 뭐가 다른가요?
내일 배운 카드는 직업 능력 개발 및 취업 지원을 위해서 발급받는 카드이며 직업 교육에 사용이 가능해요. 평생 교육 이용권은 성인들의 평생 교육 기회를 늘리고 확대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어요.
3. 평생 교육 바우처 지원자격
기존에는 기초생활 수급자나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지원되던 사업이었어요.
그런데 올해부터는 디지털 평생 교육 이용권과 노인 평생 교육 이용권이 추가되어서 지원 대상이 크게 확대됐어요.
디지털 이용권은 만 30세 이상 노인 평생 교육 이용권은 만 65세 이상이라면 신청 접수가 가능해요.
일반 이용권도 지원은 가능하지만 지자체별로 연령대나 모집 기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알맞은 이용권을 선택해서 지원하는 게 좋아요.
이용권은 기초생활 수급자위 계층을 먼저 뽑아요. 그 이후에는 무작이 추첨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해요.
4. 평생 교육 바우처 신청 기간
각 지자체별로 모집 기환이 다르기 때문에 평생 교육 이용권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모집 기간을 확인하시는 게 가장 정확할 것 같아요.
여기서 TIP
작년에 신청해서 사용 중인데 날짜를 착각해서 전부 쓰지 못하는 경우가 있지요. 혹시 다 못 쓴 건 이번 분기에 자동 충전되는지 궁금하시죠?? 안타깝게 도 작년에 사용을 못 했다고 해서 이월되는 방식이 아니에요. 미리 날짜 체크해서 꼼꼼히 다 사용하시기 바래요.
나라에서 교육까지 챙겨주고 있어요.
해당하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배움의 끝이 없기에 잘 활용하시길 바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