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저소득층 지원 (2)

by 돈 세상 쏙쏙 2025. 11. 22.
반응형

지난 시간에 이어서 내년에 확대되는 저소득층 지원 사업들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나에게 해당하는 부분이 있는지 꼼꼼히 챙겨 보세요.

저소득층 지원 사업뿐만 아니라 확대대는 해택과 지급액들이 있으니 끝까지 확인해 보세요.

 

 

목차

 

  1. 한 부모 가족 지원
  2. AI 복지
  3. 먹거리 기본 보장

 

 

1. 한 부모 가족 지원

 

정부는 현재 기준 중에서도 63% 이하 가구에게 아동 양육비로 한 달 23만 원을 지원하고 있고 조손가정, 미혼모 등 추가 양육비로 한 달 5만 원을 주고 있어요.

내년부터는 양육비가 10만 원으로 두 배 인상되고 지원 기준도 기준 중, 소득,소득 65% 이하로 완화돼서 더 많은 가구가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저

 

소득 인정액이 2인 가구 251만 원, 3인 가구 321만 원 이하라면 내년부터 한 부모 가정 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2. AI 복지

 

정부는 새 정부 경제성장 전략에서 AI 대전환이 인구 충격 등에 따른 성장 하락을 반전시킬 유일한 돌파구라고 하면서 AI 복지를 강화했다고 했어요.

 

지금 몇몇 지자체에서는 AI가 저소득층 지원뿐만 아니라 단전이나 공과금 연체 같은 데이터를 분석해서 위험한 상황이 놓인 가구를 먼저 찾아내고 있어요.

 

예를 들어 전기세가 밀렸거나 생활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되면 지자체가 대상자를 선택해서 AI에게 상담을 요청해요. 그럼 AI가 대상자에게 전화를 걸어서 전화 상담을 하는 거죠.

통화가 끝나면 상담 내용이 텍스트로 바뀌어서 지자체 담당 공무원에게 전달되면 담당 공무원이 필요한 지원을 바로 연결해요.

 

지금까지 43만 명을 상담해서 저소득층 지원 뿐만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26만 명을 지원했어요. 정부는 AI 복지를 2027년까지 더 고도화시켜서 더 많은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고 해요.

 

 

 

3. 먹거리 기본 보장

 

주위를 보면 실직이나 질병, 가족 폭력 때문에 하루아침에 생활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어요. 저소득층 지원 해당이 안 돼서  당장 먹을 게 필요한데 도움 받을 곳이 없어 정말 힘든 상황일 수도 있죠. 그래서 정부는 2026년부터 전국 139곳 푸드마켓에 먹거리 기본 보장 코드를 만들겠다고 했어요.

 

도움이 필요한 사람 누구나 도움을 바로 받을 수 있어요.

 

처음 방문하면 2만 원에서 3만 원 상당의 식품키트, , 마스크, 라면, 통조림, 우유, 휴지와 같은 식료품이나 생필품을 바로 받을 수 있어요.

소득이나 재산 심사 없이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을 빠르게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아요.

 

두 번째 방문하면 그때부터는 상담이 진행돼요. 그래서 긴급 복지, 저소득층 보장, 기초생활 보장, 바우처와 같은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연결해서 지속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이 밖에도 여러 제도들이 바뀌고 확대되는 부분들이 있어요. 앞으로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들이나 지원금이 있다면 꼼꼼하게 알려 드릴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