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세 이상이시면 기초 연금 말고도 정부가 주는 지원금이 있어요. 어르신들이 몰라서 놓치는 노인 정부 지원금 10가지 두 번에 나눠서 알려드릴게요..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우리 어르신들이 살던 곳에서 불편함 없이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금을 주는 것이니 잊지 말고 꼭 챙겨 가시길 바래요.
목차
1. 노인 일자리
노인 일자리 사업은 만 60~65세 이상 어르신들의 소득 보전 및 건강 증진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이에요.. 건강도 챙기고 든든한 용돈도 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구체적인 일자리 형태는 공익활동형(노노케어, 공공시설 봉사), 사회서비스형(경력 활용, 시니어 컨설턴트), 민간형(실버카페, 택배, 기업 연계) 등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해요.

신청은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나 노인일자리에서 신청할 수 있어요. 유형별로 활동 시간과 급여 수준은 공익활동으로는 월 2929만 원 수준, 경력활용은 월 7676만 원 수준 등 차이가 있지만, 각 분야와 성향에 맞게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2. 효도 장수 수당
효도 수당은 어르신들의 생활 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해 제공되는 지원금으로 우리 동네에서 주는 추가 용돈이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소득과 상관없이 나이만 되면 주는 지자체도 많아요.
‘효도수당, 효사랑 지원금’ 등의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최소 50,000원에서 최대 300,000원까지도 지원하고 있어요. 지자체 효도 장수 수당으로 지역별로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3. 통신비 할인
핸드폰 다 가지고 계시져?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 어르신은 정부 지원으로 통신비 최대 월 11,000원~12,10011,000원~12,100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어요.

신청은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 주민센터, 또는 정부 2424 웹사이트에서 가능해요. 통신사 고객 센터에 전화 한 통이면 바로 신청돼요.. 통신사별 시니어 요금제와 알뜰폰을 활용해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핸드폰 요금 절감 할 수 있습니다.
4. 교통비 할인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전국 지하철 무료 이용(수도권 우대용 교통카드 필수)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지자체별로는 버스, 택시비를 추가 지원해요. KTX는 30% 할인되고, 국내선 비행기는 10%, 여객선도 20% 할인되니 여행 다닐 때 꼭 활용하세요.
신청 방법으로는 본인 신분증, 우대용 교통카드를 가지고 거주지 주민센터, 농협 영업점(경기도 등), 또는 지자체별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어요.
신청 방법과 지원 대상은 지역별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살고 계신 거주지 시청이나 구청 또는 농협에서 확인하세요.
5. 비과세 종합저축
비과세 종합 저축은 전에도 자세히 알려드렸지요? 자세한 내용은 이전 글을 확인하세요..
간단하게 알려드리면, 예금이자 5천만 원까지 세금을 안내요. 은행에 가셔서 예금 상품 가입할 때 비과세 종합 저축으로 해 달라고 말씀만 하시면 돼요..

어르신들이 몰라서 놓치는 노인 정부 지원금 그 첫 번째로 실생활에 필요한 5가지 먼저 알려 드렸어요. 다음 글에 이어서 나머지 5가지 알려드릴게요.. 몰라서 혜택 못 받는 일 없으시길 바래요. 주위에 어르신들께 알려드리고 정부에서 챙겨주는 노인 정부 지원금 꼭 챙기세요.